728x90
문제도(흑선)
백1로 눈목자 걸쳐온 장면이다. 배석관계상 흑의 가장 능률적인 처리방법을 알아보자.
1도(정해)
흑1로 협공하는 것이 적절한 정석선택이다. 백은 2로 붙여 수습하는 정도인데 이하 백16까지 처리한 후 흑17로 공격해 흑이 유리하다.
2도(엉뚱)
흑1, 백2 때 <1도>처럼 두지 않고 흑3으로 늦추는 것은 좋지 않다. 7까지 화점 정석이지만 선수가 백에게 돌아가 우상귀를 백이 먼저 선점하게 된다. 우변의 흑 세력은 뒷문 A가 열려있어 별 게 없다.
3도(백, 만족)
흑1로 받으면 평범하다. 그러나 백2로 한칸 뛰고 흑3 때 백 4 이하 12까지 중앙에 두터운 세력을 쌓으면 백이 유리한 결말이다.
4도(백, 활발)
흑1로 어깨짚는 수 역시 탐탁치 못하다. 흑1에는 백2로 날일자해 실리를 차지하는 것이 좋다. 계속해서 흑3으로 협공하고 이하 15까지 정석적인 수순이지만 백16을 선점해 백이 활발한 결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