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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실리로는 흑이 앞서있는 포석 형태다. 흑의 실리에 대항해 국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요점은?
1도(정해)
백1의 날일자가 정해다. 만일 흑2로 우변에 다가서면 백3의 선수활용. 계속해서 백5로 걸쳐 우변으로 손을 돌리면 백도 충분하다.
2도(일방가)
백1, 3 이하 15까지의 수단은 노골적으로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는 수. 그러나 흑14까지 하변을 크게 굳혀줘 손해가 클 뿐 아니라 좌변의 백은 일방가의 형태로 만족스럽지 못하다.
3도(방향착오)
백1로 걸치는 것은 방향착오. 흑2 이하 백5까지 우변에 두터운 형태를 갖출 수 있지만 하변의 요처를 흑에게 허용해서 불만이다.
4도(한가하다)
백1은 한가한 봉쇄다. 흑2로 협공해 백9까지 처리한 후 하변의 요처인 10의 곳을 밀어가면 흑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