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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이렇게 좁은 곳에서도 여러가지 변화가 있다.
1도(정해)
백1이 정해. 이에 대해 흑A면 <2도>, 또 흑B면 <3도>가 된다.
2도(계속)
백△에 흑1이면 백2로 젖힌다. 흑3, 백4에 이어 백8까지 백이 한 수 빠르다. 백2로 5하면 흑8로 젖혀 백A, 흑B로 <패>가 된다.
3도(변화)
백△ 때 흑1이면 백2로 끊는다. 흑3, 백4에 이어 백8까지 이 역시 백이 한 수 빠르다. 또 흑5로 6에 두면, 백5, 흑A의 <패>로 버티는 비상수단도 있다.
4도(실패)
백1의 마늘모는 이 경우에는 실패다. 흑2, 백3, 흑4여서 백5로 먹여쳐도 흑A로 따내지 않고 흑6으로 그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