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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너무 쉬운 문제라고 얕보다가는 큰 코 다친다.
1도(정해)
흑1이 정해. 이 수는 누구나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문제의 포인트는 백A로 응수한 다음 흑이 어떻게 응수할 것인가이다.
2도(정해 계속)
백2가 문제의 포인트가 되는 맥이다. 이때 흑3으로 치중한다.
3도(패)
흑▲ 때 백1로 젖히는 것은 흑2, 백3을 교환하여 <패>가 된다. 백1로 2하면 흑1을 당해 무조건 백이 잡힌다. 이 흑▲의 곳이 급소인 것이다.
4도(실패)
귀에서의 수상전은 <2의 一>의 곳이 좋은 곳이라고만 생각해서 흑1로 내려서면 백2로 한 집을 확보하여 오히려 수상전은 흑이 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