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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원본에는 <상투적인 수법>이라고 주석을 달고 있다.
1도(정해)
백1이 정해. 단, 이 한 수로는 아직 완전하지 못하고 흑이 이은 다음의 백의 응수가 이 문제의 열쇠가 된다.
2도(계속)
백△에는 흑1로 잇지 않을 수 없다. 넘어가게 해서는 흑이 전멸하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백2가 중요한 착수. 흑A면 백B로 넘어간다.
3도(계속)
백△에는 흑3으로 넘지 못하게 막는 한 수인데, 백△의 작용은 자충을 피하면서 내려선 것이다. 백4로 수상전은 백이 이긴다. 이하 흑A, 백B다.
4도(실패)
잠자코 백1하면 흑2로 수를 줄이는데 이 한 수가 승패의 갈림이 된다. 흑8까지 백이 한 수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