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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은 2수, 백은 3수.
1도(정해)
흑1이 정해.
흑1 대신 흑A하면 백1을 당해 흑이 패배한다. 흑1에 대해 백B와 백C에 대해 각각 살펴보자.
2도(계속)
흑▲일 때 백1로 붙이면 흑2로 젖힌다. 계속해서 백A해도 흑B이다. 엄밀히 따지면 백1보다 백B가 이득이므로 실전에서는 이렇게 두지 않을 것이다.
3도(변화)
흑▲으로 빠질 때 백1이 <2도>보다는 이익이다. 흑2로 끊으면 백3, 흑4로 교환하는 정도다. 이 흑4로 백 넉점을 잡으러 가지 않고, 자칫 잘못해서 흑A로 백 한 점을 때리면 백B로 <패>가 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