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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2
기본형
백1로 젖힌 장면. 기본적인 맥점인 흑2의 모붙임으로 무사히 연락할 수 있다.
1도
흑▲의 존재를 무시하고 흑1에서 6까지 삶에만 급급하는 것이 초급자들의 공통점이다. 흑1, 3, 5로 기면 살기는 하지만 흑▲은 무용지물이 된다.
2도(지리멸렬)
흑1로 뛰어 건너가려는 것도 마찬가지. 백2, 4로 나가 6으로 끊으면 흑은 수습할 길이 없다. 그야말로 지리멸렬 상태. 흑3으로는 차라리 6으로 끄는 것이 낫다.
3도(모붙임)
흑1, 3으로 날씬하게 건너면 귀에서도 언제나 살 수 있어 안심이다.
4도(수상전은 이김)
흑1의 모붙임에 백2로 내려서면 당장 흑3으로 끊는다. 수상전은 흑이 이긴다. 그러나.....
5도
백은 4로 몰고 6으로 활용하여 9까지 일단락되지만 흑의 불만이라고는 할 수 없다. 한편, 백의 입장에서 본다면 <4도>와 같이 두점으로 키워서 죽이는 것이 앞서 배운 형태를 정비하는 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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