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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手筋)공부/맥ABC

형태를 무너뜨리다2

kimdong 2018. 3. 22.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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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형

  접바둑에서 잘 나타나는 화점에 양걸침하고 3.三에 들어가 만들어진 형태. 백1이 놓쳐서는 안될 급소로서 흑의 형태를 무너뜨리는 맥점이다.






1도(건너감)

  백1로 찝을 때 흑2를 활용한 다음 흑4로 호구치더라도 백은 5로 건너가 큰 이득을 본다.



2도(협상은 되었지만)

  그렇다면 흑1로 잇는 정도인데 이것은 흑 두점과의 모양이 빈삼각. 다시 백2, 4의 젖혀이음을 활용하여 흑을 우형으로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3도(수순의 차이)

  A에 찝지 않고 백1, 3으로 먼저 젖혀 이은 형태는 수순 착오. 다음에 백A에 찝어도 흑B로 받아주지 않기 때문이다.



4도(양걸침 정석)

  또 한가지 비슷한 형태. 백1의 높은 걸침에 흑2로 모행마한 정석이다. 백3의 3.三에 흑4로 막은 것까지는 좋으나 흑6으로 민 것은 잘못된 것으로서 흑A, 백B한 다음 흑6으로 미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다. 이 모양을 응징하는 수는?



5도(빈삼각)

  백1로 부딪쳐 빈삼각의 우형을 강요한다. 다시 백A로 젖혀 잇는 것을 활용하여 흑의 모양을 뭉친 우형으로 만든다. 1의 곳이 쌍방 중요한 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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