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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이 살려면 또다른 한집이 더 필요하다. 흑 X를 십분 활용해보자.
1도(정해)
흑1, 백2를 교환하고 흑3으로 <2의1>에 붙이는 것이 수순이다. 흑A의 따냄이 선수다.
2도(실패)
흑2로 단순하게 따내는 것은 실패. 백3으로 1 자리에 먹여치면, 흑4로 젖혀서 <패>가 된다.
3도(실패)
백1에 흑2로 젖히는 것도 안된다. 백3의 응수로 무조건 잡힌다.
문제도(흑선)
흑이 살려면 또다른 한집이 더 필요하다. 흑 X를 십분 활용해보자.
1도(정해)
흑1, 백2를 교환하고 흑3으로 <2의1>에 붙이는 것이 수순이다. 흑A의 따냄이 선수다.
2도(실패)
흑2로 단순하게 따내는 것은 실패. 백3으로 1 자리에 먹여치면, 흑4로 젖혀서 <패>가 된다.
3도(실패)
백1에 흑2로 젖히는 것도 안된다. 백3의 응수로 무조건 잡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