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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 (흑선)
흑A라면 백B로 안된다. 이대로는 어렵다. 어떤 묘수가 필요할까?
1도(정해)
흑1의 젖힘이 포인트. 백2와 교환하고 나서 흑3으로 먹여치면, 환격의 수가 있어 살 수 있다.
2도(변화)
흑1의 젖힘에 백2로 이으면 흑3이 선수가 되므로, 흑5로 간단히 살 수 있다.
3도(실패)
흑1로 먹여친 다음 3, 5로 <패>로 만들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엔 실패다.
문제도 (흑선)
흑A라면 백B로 안된다. 이대로는 어렵다. 어떤 묘수가 필요할까?
1도(정해)
흑1의 젖힘이 포인트. 백2와 교환하고 나서 흑3으로 먹여치면, 환격의 수가 있어 살 수 있다.
2도(변화)
흑1의 젖힘에 백2로 이으면 흑3이 선수가 되므로, 흑5로 간단히 살 수 있다.
3도(실패)
흑1로 먹여친 다음 3, 5로 <패>로 만들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엔 실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