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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 (흑선)
백X를 어떻게 다루느냐가 포인트. 흑이 살기 위해서는 또다른 한집이 필요한 상황이다.
1도(정해)
흑1로 호구치는 것이 묘수. 백2에 흑 3이며, 백2를 A라면 물론 흑2.
2도(실패)
흑1의 단수는 실패. 백2, 4로 무조건 잡힌다. 물론 흑3을 백4로 받으면 <패>가 됨.
3도(실패)
흑1의 내려섬도 실패. 백2로 뻗게되면, A와 B가 맛보기가 되어 잡힌다.
문제도 (흑선)
백X를 어떻게 다루느냐가 포인트. 흑이 살기 위해서는 또다른 한집이 필요한 상황이다.
1도(정해)
흑1로 호구치는 것이 묘수. 백2에 흑 3이며, 백2를 A라면 물론 흑2.
2도(실패)
흑1의 단수는 실패. 백2, 4로 무조건 잡힌다. 물론 흑3을 백4로 받으면 <패>가 됨.
3도(실패)
흑1의 내려섬도 실패. 백2로 뻗게되면, A와 B가 맛보기가 되어 잡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