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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전체 백돌을 잡을 수 없지만 맥점을 구사해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1도(정해)
흑1로 껴붙이는 수가 맥점. 백은 2, 4, 6으로 응수하는 정도인데, 흑7까지 선수로 큰 이득을 취했다.
2도(변화)
흑1 때 백2, 4로 잡으러 가는 것은 무리. 오히려 7까지 백이 큰 화를 자초한 셈이다.
3도(실패)
얼핏 흑1이 급소처럼 보이지만 백2로 받아 아무 소용이 없다.
문제도(흑선)
전체 백돌을 잡을 수 없지만 맥점을 구사해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1도(정해)
흑1로 껴붙이는 수가 맥점. 백은 2, 4, 6으로 응수하는 정도인데, 흑7까지 선수로 큰 이득을 취했다.
2도(변화)
흑1 때 백2, 4로 잡으러 가는 것은 무리. 오히려 7까지 백이 큰 화를 자초한 셈이다.
3도(실패)
얼핏 흑1이 급소처럼 보이지만 백2로 받아 아무 소용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