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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수단은 참는 기술. '방법' 이라는 것은 참는 기술과 같다.
<문제도>처럼 단순하고 평범한 곳에서도 방법을 모르면 평범한 끝내기로 끝내고 만다.
1도
먼저 백1로 뻗어 보자. 그러면 흑2로 뛰는 것이 좋은 모양인데 백은 그 다음 후속 수단이 없다.
2도
백1은 <1도>보다 발전된 모양의 급소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흑4까지 실패다. 어디가 잘못되었을까?
3도
상대에게 일격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은 백1로 끊는 수이다. 흑2면 백3으로 젖히는 것이 멋진 수. 계속해서 흑A로 백 한점을 따내면 백B로 잇는다.
4도(변화)
<3도>에서 흑1로 따내면 이번에는 백2로 되단수치고 4로 이으면 수상전에서 1수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