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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쉬워 보이지만 까다로운 문제다.
1도(정해)
흑1의 마늘모가 정해. 백A로 흑의 넘는 수를 방비하면 흑B, 백C, 흑D로 백이 안된다. 따라서 백은.....
2도(계속)
흑▲에는 백1인데 흑2로 찝는 수가 요령이다. 백3이 불가피하며 그때 흑4로 젖혀 넘는다. 백은 자충이 되는 관계로 A의 곳에 둘 수 없다.
3도(패)
흑1의 젖힘이 좋을 것 같지만 백2로 막아 <패>가 된다. 흑A로 끊으면 백B로 따내고 흑C, 백D로 본격적인 <패>.
4도(패)
흑1로 붙여도 백2부터 흑5까지 역시 <패>가 된다. 넘어갈 수 있는 바둑을 <패>로 만들면 실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