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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흑▲으로 찔러 넣은 장면이다. 백은 어떻게 하면 살 수 있을까? 흑■이 내려서 있음에 주의하자.
1도(정해)
백1의 호구가 묘수. 흑2로 파호하면 백3에서 7까지 왼쪽을 버리고 오른쪽을 살린다.
2도(변화)
백1 때 흑2로 변화하면 백3에서 5까지 전체가 산다.
3도(실패)
백1로 잇는 것은 실패. 흑2로 전멸이다. 또, 백1을 A에 두어도 실패. 흑B의 단수로 <패>가 난다.
문제도(백선)
흑▲으로 찔러 넣은 장면이다. 백은 어떻게 하면 살 수 있을까? 흑■이 내려서 있음에 주의하자.
1도(정해)
백1의 호구가 묘수. 흑2로 파호하면 백3에서 7까지 왼쪽을 버리고 오른쪽을 살린다.
2도(변화)
백1 때 흑2로 변화하면 백3에서 5까지 전체가 산다.
3도(실패)
백1로 잇는 것은 실패. 흑2로 전멸이다. 또, 백1을 A에 두어도 실패. 흑B의 단수로 <패>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