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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이 문제는 무조건으로는 넘을 수 없어 <패>가 최선이다.
1도(정해)
흑1이 절묘하며 찾기 어려운 급소로 정해이다. 백의 응수는 A 또는 B인데.....
2도(계속)
흑▲에 백1이면 흑2로 잇고 백3 때 흑4로 먹여쳐 흑6까지 <패>가 된다. 백은 자충이 되기 때문에 4의 곳에 잇지 못한다.
3도(변화)
백1에는 흑2 이하 백5까지 <패>, 또는.....
4도(촉촉수)
<3도> 백3으로 그림처럼 저항하면 흑4, 6을 선수한 다음 흑8이면 촉촉수에 걸려 백이 망한다.
5도(실패)
흑1은 백2을 당해 실패. 또 흑A도 백1로 실패. 흑B면 백A가 있어 실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