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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이 모양도 그다지 쉬운 문제가 아니다. 흑 여섯 점이 밖으로 빠져나가 외부의 흑과 연결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급소를 찾지 않으면 안된다.
백도 결코 만만찮으므로 흑은 강력한 급소 강타 작전으로 나가지 않으면 건너가기가 상당히 힘들다.
한 수 한 수 빈틈없는 착수가 필요하다.
1도(정해)
흑1이 올바른 착점. 이렇게 하여 흑은 백의 동정을 살피려는 것이다. 백이 A로 응하면 <2도>, 백이 B로 응하면 <3도>가 된다.
2도(계속)
흑▲에 백1이면 흑2로 뚫고 나가 백3일 때 흑4. 백5 때 흑6으로 내려서고 흑8까지 성공이다. 백A면 흑B이고 또 백B면 흑A하여 흑이 이긴다.
3도(변화)
흑▲에 대해 백1이면 흑2. 이렇게 되면 위아래의 백은 분단되어 양곤마가 되므로 <수상전>은 백이 수가 모자라서 패한다.
4도(실패)
흑1과 백2를 교환한 다음 흑으로 급소에 두면 수단이 없어진다. 그러므로 흑은 앞의 교환을 보류하고 우선 3으로 두고 난 다음, 흑1이냐 흑2냐는 뒷맛으로 남길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