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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맥점을 알기만 하면 간단하다. 그렇다고 신중하지 못하면 손해를 보기 쉽상이다.
1도(정해)
백1의 양붙임(껴붙임)이 정해. 흑으로서는 백1을 좌변으로 넘게해서는 끝장이므로 넘지 못하도록 막을 수 밖에 없다.
2도(계속)
백△에 대해 흑1로 내려서는 것은 당연하다. 그때 백2로 먹여쳐 희생타를 던지는 것이 요령이다. 흑도 3, 5로 백 한 점을 때리지 않을 수 없다.
3도(계속)
백△에 흑1로 이으면 흑의 모양이 완전 응형이 되고 백2에 의해 흑은 전멸이다.
4도(실패)
백1, 3이면 흑2, 4로 버티는 수단이 있어 흑이 무조건으로 잡히지 않는다. 역시 <1도>의 백1로 붙이는 수 말고는 도저히 흑을 잡을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