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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활)
1도(참고)
흑1로 젖히는 수가 필연적인 한 수이다. 흑3까지 흑이 보기좋게 살지만, 이렇게 단순하다면 문제가 아닐 것이다.
2도(급소)
흑1 때 백2가 매서운 반격수이다. 계속해서.....
3도(실패1)
흑3의 이음은 필연적인 한 수. 백4가 백△과 호응한 살수. 흑5로 넘지 못하게 막으면 백8까지 흑이 옥집이 되어 안된다.
4도(실패2)
<3도>와 달리 흑5쪽에서 단수하면 백6으로 파호하고 8로 한점 키운 다음 8의 곳에 다시 먹여친다. 백14까지 백이 수상전에서 이긴다.
5도(정해)
<4도>의 백8까지는 같은 진행인데, 백8로 키울 때 X에 두어 백 두 점을 따는 것이 아니라 흑9의 치중이 흑의 삶을 이끄는 묘수이다. 계속해서.....
6도(정해 계속)
흑9 이하 15까지는 외길 수순이며 백은 B에 먹여칠 시간이 없으며 백A로 흑 넉 점을 따내는 순간 흑B로 나머지 한 <눈>을 내고 살게 된다.
7도(변화)
<6도>의 백10으로 <본그림>의 백10으로 흑 석 점을 잡으면 흑11로 찝는 수가 성립하여 백12로 따내면 흑13으로 백 두 점을 잡아 A와 B가 맞보기가 되어 흑이 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