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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간단하게 보이겠지만 백의 형태는 상당히 탄력적이다. 먼저 제1의 급소는 어디일까?
정해도
먼저 흑1에 먹여친다. 양단수이므로 백은 이 흑 한점을 잡지 않을 수 없다.
1도(수순)
그러므로 백2는 당연. 그 다음 흑3으로 급소를 찌르는 것이 수순이다.
2도(계속)
백4에는 흑5가 선수이므로 A, B 맞보기로 백이 잡힌다.
3도(변화)
만일 흑1 때 백2로 늘면 흑3. 역시 A, B 맞보기로 백이 안된다.
4도(실패)
단순하게 흑1로 먼저 덤비는 것은 백2로 응수하여 좋지 않다. 뒤늦게 흑3으로 먹여쳐 옥집을 만들어도 백4로 따내면 두<눈>을 만들어 살게 된다.
5도(패)
흑1, 백2도 쓸데없는 교환이다. 백6까지 <패>가 되어 흑의 실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