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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석공부/포석의要領

布石의 基本 5

kimdong 2014. 12. 27.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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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림의 기본


1도(상식적인 벌림)

  상변과 같은 포석에서는 백1로 두칸 벌려 두는 것이 기본 벌림이다.

  이것은 당장 흑으로부터 2가 벌림겸 협공에 절호점이 되지만, 상변은 흑의 세력권이기 때문에 부득이한 곳이다.




침입을 남긴다

2도(세칸벌림은 나쁨)

  백1로 한줄 더 넓게 벌리는 것은 흑2로 당장 침입당하여 괴로운 싸움이 된다.




기본적인 벌림


3도(두칸이 정수)

  상변을 백1로 두칸으로 벌려 두는 것은 벌림의 상식적인 기본이다. 이 백1을 손빼면 흑으로부터 A로 협공당하게 된다.




득이 못된다


4도(손질하게 됨)

  백1로 넓게 벌리는 것은 득이 안된다. 백3이 불가피하며, 또 흑2로서는 그냥 A로 뛰어드는 수도 있다.




또 한번 벌린다

5도(좋은 점에 벌림)

  백1로 상변을 벌려 두는 것은 자기 진지를 또다시 넓히는 수다.

  다음에는 백이 A로 두는 것이 좁은 듯 하면서도 좋은 점이 된다.

  백1을 보류하면 흑은 B로 바싹 다가놓는 것이 무시 못할 요점이다.




흑의 반격


6도(너무 넓은 벌림)

  백1로 바짝 벌려 다가놓는 것은 흑2로 침입하는 수가 있어 좋지 않다.




쌍방의 요소

7도(절호점)

  흑1로 하변에 벌린 것은 우하귀의 한칸굳힘에서의 큰 곳을 선점하는 수다. 다음 좋은 점은 A의 두칸벌림이다.

  흑1을 놓치면 반대로 백으로부터의 벌림이 있다.




백의 좋은 모양


8도(역시 화점 밑)

  이 포석에서 백도 1로 하변의 화점 밑에 벌리는 것이 좋은 점이다. 흑2를 손빼면 백 A의 벌림이 좋다.




同型은 先着의 利


9도(흑의 이상형)

  흑1로 화점 밑에 벌리는 것은 좌우가 같은 포진일 때 유리함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리고 백2에는 흑3으로 뛰는 것이 좌상귀에서의 포석을 이상형으로 만드는 수다.




지나친 벌림


10도(백의 역습)

  흑이 한줄 더 넓게 벌리는 것은 백2의 침입에서 4까지 쌍방 다같이 동형이되어 선착의 효과가 사라지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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