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력엔 가까이 가지 않는다
1도(견실)
흑1로 일자로 벌렸습니다. 좌상귀 쪽에 백 세력이 있는 경우이므로 너무 접근하지 않는 것이 바둑의 이치다. 백2로 지켰을 땐 흑3으로 귀를 지켜 불만이 없다.
접근하면 위험
2도(침입이 매섭다)
흑1로 넓게 벌리는 것은 백2에 침입한 다음 4에 끼워넣는 수가 있어 흑은 좌상의 백 세력과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한다.
모양은 크게
3도(흑이 이상형)
흑1로 상변의 중앙에 벌렸다. 오른편 세력을 생각하면 중요한 수이다.
백2의 끊음에는 흑3 다음 5로 귀를 버리고 흑7로 상변 일대를 더 두텁게 차지한다.
소득이 적다
4도(흑집의 완성치 못함)
백A의 끊음을 겁내고 흑1로 두는 것은 소득이 적은 수다. 백2로 침입 당해 모처럼의 상변을 유린당한다.
2립3전
5도(침입이 없다)
백1로 상변을 세칸으로 벌렸다. 이것이 2립 3전의 기본이다. 흑2의 침입에는 백3으로 입구자하여 잡아 둔다.
2립 2전은 불만
6도(백의 불만)
백1로 두칸을 벌리는 것은 견실한 수이지만 흑2로 바짝 육박당해서는 백이 불만이다.
세력을 살필 일
7도(견실한 벌림)
흑1로 두칸 벌렸다. 이는 절대적인 수라 할 벌림이다.
즉 우상 쪽에 백 세력이 있는 곳이므로 흑으로서는 너무 세게 둘 곳이 아니다.
침입이 매섭다
8도(흑1, 무리)
흑1로 넓게 벌리는 것은 다음에 A 등을 생각한 점이겠으나 이는 나쁘다.
백2로 당장 침입 당하여 괴로운 싸움을 해야 한다.
놓치지 못할 벌림
9도(근거를 만들 벌림)
흑1로 상변의 흑을 두칸 벌려 두었다. 이곳은 놓치지 못할 자리다. 백2로 뛰었을 때 흑3으로 강화함이 좋다. 흑1을 손빼어 백A에 협공당하면 단번에 괴로와진다.
도망감은 좋지 않다
10도(근거가 없다)
흑1로 뛰어 빨리 도망가려고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백2로 벌려 실리를 차지하고 A로 넘는 수를 당해 큰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