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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석공부/포석의要領

布石의 基本 1

kimdong 2014. 12. 23. 0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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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힘의 기본


1도 (올바른 굳힘)

  좌상을 백이 어떻게 굳히면 좋은가. 백1과 같이 날일자 굳힘이 좋다. 그 까닭은 상변의 화점 밑에 흑▲이 놓여 있기 때문이다.




뒷문을 노린다


2도(흑2, 좋은 점)

  백1로 한칸으로 굳힐 때는 흑2로 다가와 뒷문을 엿보게 된다. 이것은 백으로선 불만이다.




한간굳힘의 경우


3도(높이 굳힌다)

  좌상을 백이 어떻게 굳히면 좋은가 하는 경우, 상변의 백 △이 낮은 자리에 있으므로 그 발란스를 참작하여 이 경우엔 백1로 높은 한칸굳힘이 좋은 곳이다.




백에게 불리함


4도(자리가 낮음)

  백1의 일자굳힘은 자리가 낮아 좋지 않다. 흑으로부터 A 또는 B로 지우는 수가 좋은 점이 된다.




나쁜 굳힘


5도(뒷문 열린 곳을 굳힘)

  흑1로 좌상귀를 굳혀 두었지만, 백2로 달려와서 이 굳힘 자체가 견고한 수이긴 하나 좋지 않다. 흑▲의 한칸 뛴 수로는 공격할 점을 고려할 곳이다.




공격이 좋은 감각

6도(적극 작전)

  흑1로 백 한점을 협공하고 두는 것이 이와 같은 경우의 좋은 감각이다. 좌상귀의 집을 지킬 곳이 아니다.




집을 만드는 굳힘

7도(흑 1, 좋은 점)

  흑1로 귀를 뛰어 두었다. 상변에 흑▲이 있으므로 이로써 완전히 상변의 귀는 집이 되었다. 그리고 다음에 A로 공격하는 수를 엿보는 것이 자랑이다.




흑이 나쁜 모양

8도(백,유리)

  <7도> 흑1을 두지 않으면 백1로 3.三에 침입당하여 흑2에 백3 이하 7까지 살아가 상변의 흑▲이 활용되지 못하는 모양이 된다.




귀를 지키는 법


9도(흑2, 절대점)

  백이 1로 좌상귀의 흑에 대해서 바싹 협공해 왔다. 여기서 흑은 어떻게 하면 좋은가인데, 이 경우엔 흑2로 뛰어 귀를 굳히는 것이 올바른 수다.




곤란해진다

10도(굳히지 않으면)

  백1로 먼저 달려오면 흑 2에서 4까지 막았을 때 백5로 놓는 수가 있어 좀 어려워진다.




귀를 굳히는 법

11도(단단한 수법)

  백1로 흑의 눈목자 벌림에 바싹 다가왔다. 이 경우 흑2의 굳힘이 좋고 백3으로 뛰었을 때 흑도 4로 뛰어 귀를 지켜 두는 것이 올바른 수이다.




귀가 무너진다

12도(굳히지 않으면)

  <11도>의 흑2를 손빼어 백1로 침입 당하면 흑2로 막아 보아도 백3 이하 9까지 선수로 살고 흑10으로 이을 때 백11로 외세도 빼앗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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