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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왼쪽의 흑 두점을 잡고 있으면 오른쪽의 주력 부대가 살아 버린다.
1도(정해)
백1, 3으로 넉점으로 키워서 버리는 묘수가 있다. 흑4에는 백5로 내려서서 자충을 유도한다.
2도(정해 계속)
흑6으로 백 넉점을 들어 낸 다음 백7로 두는 수가 있다. 흑8이라면 백9로, 흑은 잡힌다.
3도(실패)
물론, 백1로 왼쪽의 두점을 잡을 가는 것은 실패다. 흑은 2로 선수로 산다.
문제도(백선)
왼쪽의 흑 두점을 잡고 있으면 오른쪽의 주력 부대가 살아 버린다.
1도(정해)
백1, 3으로 넉점으로 키워서 버리는 묘수가 있다. 흑4에는 백5로 내려서서 자충을 유도한다.
2도(정해 계속)
흑6으로 백 넉점을 들어 낸 다음 백7로 두는 수가 있다. 흑8이라면 백9로, 흑은 잡힌다.
3도(실패)
물론, 백1로 왼쪽의 두점을 잡을 가는 것은 실패다. 흑은 2로 선수로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