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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흑에 갇혀 있는 백이 괴로운 모습이다. 그러나 아직 숨쉬는 백△ 두점을 최대한 이용하여 보자.
정해도(끊는 수뿐이다)
백1로 끊어 놓고 응수를 물어보는 것이 절묘한 맥. 백13까지 이상적인 수습이다. 도중에 백5로,,,
1도(백, 무리)
백1로 먼저 느는 것은 수순이 잘못된 것. 흑2로 이으면서 6까지 백은 수단이 없다.
2도(패)
백1, 3 이하로 공격을 하면 12까지 <패>가 되나 적당한 <팻감>이 없다. 백3으로 A에 끊어도 흑B, 백C, 흑D로 장문을 씌우는 수가 있다.
3도(흑, 유리)
먼저 백1, 3을 둔 다음 5에 끊는 것은 수순이 나쁘다. 흑6, 8로 흑이 유리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