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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1의 밭전자 행마는 상당한 책략을 내포하고 있는 수단이다. 그러나 백2처럼 상대방이 자신의 급소를 찔러 왔을 때 대책이 서 있지 않으면 큰 화를 당한다.
1도(정해)
흑1로 날일자 하는 것이 좋은 행마법이다. 백2, 4로 받을 때 흑5로 막으면 백의 공격을 멋지게 방어한 모습이다.
2도(흑, 우세)
흑1 때 백2, 4로 나와 끊으면 흑3, 5로 단수친 후 7로 장문씌우는 것이 좋은 수순이다. 백8, 흑9까지라면 흑의 우세.
3도(실패)
흑1, 3으로 상대의 등을 떠밀어 백4까지 중앙을 두텁게 해 주는 것은 좋지 않다. 흑 석 점은 여전히 공격의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