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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1로 씌우자 백이 2, 4로 절단을 결행해 온 장면. 이같은 형태에서 흑이 가볍게 모양을 정비하는 상용의 행마법이 있다.
1도(정해)
흑1로 한 칸 뛰는 것이 좋은 행마법이다. 백은 2로 뻗는 정도인데, 흑3으로 막은 후 이하 흑7까지 처리하면 흑으로선 충분한 싸움이다.
2도(백, 불만)
흑1 때 백2로 단수치는 것은 의문이다. 흑은 3으로 맞끊는 맥점이 준비되어 있다. 흑5까지 봉쇄되어서는 백이 불리하다.
3도(흑, 무겁다)
단수를 꺼려 흑1로 뻗는 것은 좋지 않다. 백2로 뻗고 이하 흑5까지의 진행이면 <1도>와 비교할 때 흑돌이 무거운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