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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상변 흑 다섯 점을 구하는 것이 테마. 그러기 위해서는 백 두 점이나 석점을 잡아야 한다. 근사한 맥을 어떻게 연관 지을 것인가?
1도(실패)
흑1의 단수를 결정짓는 것은 맛이 없다. 백 석점에 아무 영향도 없으며, 흑3에 뛰어도 백4로 도망가면 그만이다.
흑1을 A에 누르면 백3으로 젖혀 그만이다. 조금 더 노력이 필요하다.
2도(정해)
흑1의 한 칸 뜀이 좌우의 백을 잡는 맥점이다. 백2에는 흑3으로 끊고 5로 나가는 것이 수순. 백6에 흑7로 백 석점을 잡는다.
3도(변화)
흑3으로 끊었을 때 백5로 나가면 A에 이어 좌우의 백이 맞보기가 되므로 백은 4로 지키는 것이 낫다. 흑5로 백 두점을 취하면 백은 6으로 우변 흑을 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