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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단순히 흑 한 점을 잡는 것으로는 백이 살 수 없다.
1도(속수)
단순히 백1로 두는 것은 속수. 백3으로 붙여봐도 흑4로 그만이다. 단 흑도 흑4로 A에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2도(맥점)
백1의 배붙임이 맥점. 흑2로 물러설 때 백3으로 건너간다. 다음 A, B가 맞보기.
3도(변화)
백1에 흑2로 반발하면 백도 3으로 따라나온다. 역시 A, B가 맞보기.
문제도(백선)
단순히 흑 한 점을 잡는 것으로는 백이 살 수 없다.
1도(속수)
단순히 백1로 두는 것은 속수. 백3으로 붙여봐도 흑4로 그만이다. 단 흑도 흑4로 A에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2도(맥점)
백1의 배붙임이 맥점. 흑2로 물러설 때 백3으로 건너간다. 다음 A, B가 맞보기.
3도(변화)
백1에 흑2로 반발하면 백도 3으로 따라나온다. 역시 A, B가 맞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