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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A, B가 서로 맞보기. 그러나 맥을 잘 짚으면 오히려 백 대마를 잡을 수 있다.
1도(실패)
흑1로 젖히는 것은 백2로 막혀 버린다. 다음 흑A면 백B, 흑B면 백A.
2도(맥점)
흑1에 붙이는 수가 숨어있는 맥점이다. 이 한 수로 흑은 전부 연결하면서 백 대마를 잡을 수 있다.
3도(수순)
흑1에 백은 어쩔 수 없이 2로 후퇴. 그러면 흑3으로 잇는다. 그러면 A, B가 맞보기.
4도(변화)
흑1에 백2로 반발하면 흑3. 백A가 불가피할 때, 흑B로 이으면 이 결과는 <3도>보다 백이 더 손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