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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3착이 묘수'라고 되어 있다.
1도(정해)
A로 나가는 수를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좋지 않다. 백1로 가만히 젖히는 수가 좋은 수.
2도(계속)
백△에 흑1이면 다시 백2로 젖히는 것이 자충으로 유인하는 날카로운 맥이다. 흑3이면 백4로 끼워 흑 두 점을 잡는다.
3도(변화)
백△에 흑1, 백2, 그 다음 흑3으로 이어 백의 젖혀 끼우는 수를 방지하면 백4로 잇는다. 이는 다음에 백A로 넘는 수를 보므로 수상전은 백이 이긴다.
4도(속수)
백1로 흑2와 교환하는 것은 수상전에서 오히려 자기 몸을 옭아매는 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