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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주위의 흑이 견고해서 과감히 둘 수 있는 여건이다.
1도(정해)
흑1로 깊숙히 들어가 백2와 교환한 다음 흑3, 5로 옥집을 만들면 된다.
2도(변화)
흑1 때 백2면 흑3으로 백이 잡힌다. 또 백2로 A에 이으면 흑B로 역시 백이 잡힌다.
3도(실패)
흑1, 3으로 두는 것은 실패다. 백4가 선수가 되어 백6으로 두어 산다.
문제도(흑선)
주위의 흑이 견고해서 과감히 둘 수 있는 여건이다.
1도(정해)
흑1로 깊숙히 들어가 백2와 교환한 다음 흑3, 5로 옥집을 만들면 된다.
2도(변화)
흑1 때 백2면 흑3으로 백이 잡힌다. 또 백2로 A에 이으면 흑B로 역시 백이 잡힌다.
3도(실패)
흑1, 3으로 두는 것은 실패다. 백4가 선수가 되어 백6으로 두어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