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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수상전에서 흔히 가르치는 맥.
1도(정해)
백1의 제1선 마늘모가 묘수. 흑의 응수는 A 또는 B.
2도(계속)
백△에 대해 흑1로 찝으면 백2의 묘수로 넘어간다. 백2 말고 백A하면 흑B를 당해 백의 실패다.
3도(변화)
백△에 흑1로 응하면 백2로 따라 내려선다. 흑3 때 백4로 찝는다. 흑은 A에 잇기 어렵다. 백△의 마늘모가 수를 늘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4도(같은 의미의 맥)
이 그림에서도 백1이 기사회생의 수여서 <문제도>와 똑같은 의미를 지닌다. 흑A해도 백B로 찝고, 흑C, 백D의 진행이면 백이 이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