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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수싸움에서 백의 제1착이 아주 중요하다.
1도(정해)
백1의 치중이 정해. 이에 대해 흑A라면 <2도>, 흑B라면 <3도>가 된다. 또 백1 말고 백A하면 <4도>기 되어 백의 실패다.
2도(계속)
백△에 대해 흑1로 막으면 백2, 4로 젖혀 잇는다. 흑5에는 백6으로 젖혀 그만이다.
3도(변화)
백△ 치중 때 흑1이 조금 까다롭지만 백2로 내려서는 수를 알아두자. 흑3으로 넘지 못하게 방해하면 반대쪽에서 백4, 6으로 젖혀 잇는다. 흑7에 배8로 모붙여 백이 한 수 이긴다.
4도(실패)
백1로 직접 밀고 들어가는 수는 흑2로 막히고 백3 때 흑4가 급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