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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실전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타입이다.
1도(정해)
흑1에 붙이는 것이 정맥이다. 실전적인 수이므로 잘 기억해 두어야 한다.
2도(계속)
흑▲에는 백1로 이을 수밖에 없으며 그러면 흑2로 넘어간다. 이것으로 수상전은 흑이 한 수 빠르다.
3도(실패)
흑1로 젖히면 백2, 흑3이면 백4로 저항하므로 흑은 A의 곳에 먹여쳐 <패>로 싸워야 한다. 무조건 이길 수 있는 것을 <패>로 만들어서는 실패다.
4도(실전 유사형)
실전에서라면 백은 이것으로 살았다고 안심할 것이다. 그러나 흑A를 당하면 백은 그대로 전멸이므로 흑A가 놓이기 전에 백은 B에 젖혀 이어서 완생해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