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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귀의 흑 두점과 바로 이웃한 백과의 수상전이다.
1도(정해)
흑1로 끼우는 이 한수에 의해 흑이 수상전을 이긴다. 이런 모양에서 수를 줄일 때의 상투적인 수법이 바로 끼움수이다.
2도(계속)
흑▲의 끼움에 백1은 필연적이다. 그때 흑2에서 백5는 외곬수이다. 마지막으로 흑6에 의해 흑이 한수 이긴다. 따라서 실전이라면 백1 이하는 보류하는 것이다.(팻감 활용 등을 위해)
3도(실패)
여기서는 같은 <2의 一>의 곳이라 해도 흑1은 실패다. 백2로 이으면 백은 6수, 흑은 4수여서 <귀의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수가 모자란다.
4도(실전)
실전에서는 이렇게 백1로 꼬부릴 것이다. 그렇지 않고 욕심을 부려 백A까지 뛴 것이 <문제도>이다. <본도>에서라면 이하 흑A, 백B로 백이 이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