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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실전 중 가끔 나타나는 모양이다. 문제는 끊겨있는 흑 석점도 수습해야 하고 귀의 흑도 수습해야 할 상황인데.....
1도(급소)
A에 호구치기 십상인데 흑1로 느는 수가 침착한 맥점. 이 수를 알고 있었다면 상당한 고수다.
2도
흑▲(<1도>의 흑1)에 백2의 날일자, 흑3은 당연하며 백4, 6으로 <눈>을 없애려 하지만 이하 9까지 흑이 사는 모습이다. 흑▲이 상당히 효율적인 위치에 놓여있음을 알 수 있다.
3도
<1도>에서 지적한 <본도>의 흑1로 호구를 쳤다면 어찌될까?
4도(흑, 불행)
계속해서 백2와 3 교환 후, 4로 끊으면 사정이 <2도>와 달라진다. 백16까지 흑은 모두 잡힌다.
그리고 백2는 A의 끊는 수도 방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