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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접바둑에서 흔히 나타나는 모양이다. 흑이 백△ 두점을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달려있다.
정해(축이 된다)
흑1로 모는 수뿐이다. 실은 이 수로 축이 되어서 백은 끝장난 것이다. 백A로 도망가면 흑B로, 이하 백은 도망간 만큼 잡힌다. 실전이라면 백이 C나 D로 두는 정도일 것이다.
1도(축)
백△이 축머리 구실을 못한다. 백2 이하 15까지 가서 방향 전환해도 결국 21까지 축이 된다.
2도(수읽기 부족)
백△이 축머리가 된다고 착각했다면 흑은 1, 3으로 몰아 5에 장문을 씌우는 정도.
3도(더욱 나쁘다)
흑1로 몰고 3으로 금방 씌우는 것은 더욱 나쁘다. 이 때는 상변의 백이 살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