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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흑1의 장문으로 백 두점은 잡힌다. 그러나 이 흑1은 목전의 이익에 눈이 먼 수이다. 잡힌 2점을 버림돌로 활용하여 백은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다.
1도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첫 단추는 백1이다. 이쯤해서 백의 의도를 눈치 챘다면 다행이다.
2도
백은 7로 내려서기까지 백4점을 버림돌로 이용하여 선수 처리한다.
3도
흑1로 둔다면 백2로 뛰어들어 귀의 흑이 살지 못한다. 흑3, 5면 백6으로, 흑5로 6이면 백5로 뻗어 귀가 잡힌다.
4도
단순히 백1로 내려서서는 선수의 활용이 충분치 못해 흑2로 잇게 되어 그만이다. 다음, 백은 겨우 A의 비마(飛馬) 끝내기 한수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