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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얼핏 보면 귀의 흑은 살기 힘든 형태로 보인다. 그러나 흑을 에워싼 백의 헛점을 찾아내어 삶을 모색해 보자.
1도(실패)
흑1은 너무 안일한 수이다. 단수치면 당연히 이어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자.
백2로 젖혀 반발하면 흑이 패를 감당해야 하는데 그 자체로 실패다.
2도(정해)
흑1로 한칸 뛰는 수가 백의 헛점을 찌르는 좋은 맥점이다.
백은 반발의 여지가 없고 흑3까지 선수처리하고 흑5, 7로 거뜬히 삶의 공간을 확보한다.
3도(변화)
흑1로 한칸 뛰었을 때 백2로 바깥쪽에서 궁도를 좁혀오면 그때는 흑3으로 가만히 잇는 수가 좋다.
성급하게 흑3으로 A의 곳에 두면 백B로 잡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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