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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백1로 몰아서 흑2로 뻗은 것은 당연하다. 백3으로 이어서 흑 두점이 도망갈 수 없어도 이것을 이용하는 방법은 있다. 실속있게 버리는 생각을 해보자.
1도
우선 흑1로 몰아서 수를 늘이고 흑3으로 꼬부려 나간다. 백A면 흑B로 끊겨서 안되므로.....
2도
백은 1로 나가는 한수 뿐이다. 흑2, 4로 막고 6으로 모붙임으로 바싹 선수로 조이는 것이다. 흑의 선수는 <팻감>을 위해 보류한다.
3도
단순하게 흑1, 백2로 결정하는 것은 아무런 대책이 없다. 백A, B, C등의 반격을 받게 되어 <2도>와는 상당한 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