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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이 모양은 접바둑에서 백이 속임수를 걸려는데서 생기는 형이다. 흑1로 끊는 것은 속임수를 부수는 정수이다. 또 백2로 뻗은 다음 끊은 한점을 정확하게 마무리해야 한다.
1도
먼저 흑1로 '건너붙이기'가 속임수를 부수는 맥점이다. 그리고 백2에 흑3의 젖힘을 결정타로 한다. 계속해서 백A면 흑B로 나가서 좋고 이후의 싸움은 절대 흑이 불리하지 않다.
2도
흑1의 건너붙이기에 백2에 흑3으로 끊어서는 백의 속임수에 걸려든 꼴이다. 백의 봉쇄를 부수지 못하고 백8까지의 결과는 흑이 걸려든 것이 자명하다.
3도
흑1에 백2면 흑3으로 막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