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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 (흑선)
좌변의 백 세력이 굉장히 신경 쓰이는 국면이다. 흑은 이 세력을 어떻게 삭감해야 할까? 감각을 테스트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정해도(갈라 놓는다)
백(X) 한점이 좌하와 연결되면 백 세력은 튼튼해진다. 흑1로 어깨를 짚어(밭전자 행마)가야 한다. 백2로 찌르고 나오면 흑3, 5로 나가서 당면한 목표가 달성된다. 이 모양에서 흑7의 방향이 왼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의미가 중요하다.
1도(백 좋다)
흑1로 뛰는 평범한 수는 백2에 이은 4의 일자씌움이 날카롭다. 백(X)의 협공이 뚜렷해서 흑은 고전이다.
2도(백세가 우위)
흑1의 3.三 침입은 상식적인 수단이지만, 8까지 백 세력이 우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