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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얼핏 흑이 속수무책으로 보인다. 그러나 착상을 비약하면 활로를 얻을 수 있다. 유연한 발상을 요한다.
1도(무대책)
흑1에 껴붙이는 수가 제1감으로 떠오르지만 백2, 흑3, 백4 다음에 후속수단이 없다.
2도(정해)
흑1에 끼우고 백2 때 흑3으로 모는 것이 묘착. 이것이 쉽게 발견하기 어려운데, 백4면 흑5로 <패>를 낼 수 있다.
3도(역시 패)
흑1, 3에 대해 내려서지 않고 4로 따낸다면 흑5로 단수한다. 그러면 백6 뿐이므로 흑은 1의 곳에 따내어 <패>가 된다.
4도(착각)
백1 때 흑2로 이어도 백3, 흑4의 양단수로 수가 날 듯하지만 백7로 냉정하게 내려서면 흑의 전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