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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첫 점이 포인트. 간단하게 보면 실패한다. 백에게도 저항수단이 있는 것이다.
1도(실패)
흑1로 끊으면 백은 두 점을 버리고 2쪽에서 모는 수가 있다. 흑3으로 따내도 백4로 젖혀 그만.
2도(맥점)
흑1에 껴붙이는 수가 묘착. 백2면 흑3으로 끊어 백4 뿐일 때 흑5로 사석을 투입하는 것이 중요한 절차다.
3도(결과)
<2도>에 이어 흑1로 먹여친 다음에 내려서서 이하 7, 9로 죈다. 결과는 흑이 먼저 따내는 <패>. 즉, 흑의 선 <패>다.
4도(참고)
흑▲에 대해 백이 1쪽에 잇는 수는 없다. 흑2가 좋은 수로서 백3 뿐일 때 흑4, 5로 두 점을 잡고 살아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