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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욕심없이 두면 졸렬한 수단이 되고 만다.
1도(정해)
흑1이 정해. 흑1은 양쪽의 백이 각각 약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그것을 노리는 것이다.
2도(계속)
흑▲에 백1이면 흑2로 백3을 강요하고 흑4로 붙인다. 물론 흑A로 두어도 된다.
3도(변화)
흑▲에 백1이면 강력하게 2로 젖힌다. 백3에는 흑4로 회돌이 <축>으로 잡는다. 백A해도 흑B로 잡는다. 이 변화를 모르고서는 흑▲에 둘 수가 없다.
4도(실패)
흑1, 3으로 선수처리했다고 만족해서는 안된다. 백2로 두지 않고 손을 빼어 흑4로 백 석점을 잡는다고 해도 <정해도>에 비해 훨씬 손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