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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무조건 잡아야 한다. <패>가 되어서는 실패.
1도(정해)
흑1로 치받는 수가 정해.
2도(계속)
흑▲에 백1, 흑2 그리고 백3의 단수로 몰았을 때 A에 잇지 않고 흑4로 젖히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포인트. 백A에 때려도 흑이 즉시 되따낼 수 있으므로 백이 잡힌다.
3도(변화)
흑▲에 백1이면 이번에는 흑2로 젖힌다. 이하 백A에 흑B하여 <3도>와 같은 결과가 된다. 흑2 대신 흑A에 이으면 백C로 꼬부려 살아버린다.
4도(실패)
흑1로 그냥 젖히면 백2, 흑3, 백4로 사활을 건 <패>가 되므로 실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