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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모양에 대한 감각이 좋다면 백진에 뭔가 허술한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냥 흑A로 밀어 백B로 늘게 해주는 건 이적행위다. 최선의 수는?
1도(정해)
흑1의 붙임에 이은 흑3의 붙임. 이 두 연타 붙임이 멋진 맥점이다. 백4면 흑5의 호구로 일단 백의 허리를 끊는다.
다음 백6으로 몰아 안될 것 같지만...
2도(계속)
흑1로 젖히는 수가 있다. 백2로 단수치면 그냥 침착하게 흑3으로 이으면 된다.
백4로 한점을 따내도 흑5로 뒤에서 몰아 환격이다.
3도(변화)
흑1로 붙이는 순간 백 두점은 이미 죽은 목숨. 백2로 잇고 흑3 때 백4쪽을 이어도 흑5로 수부족.
A, B 맞보기로 백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