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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백이 쉽게 죽을 타입은 아니지만, 한 군데 약점이 있다.
1도(정해)
흑1의 껴붙임(양붙임)이 정해. 이 흑1은 A와 B를 맞보는 것이어서 백은 동시에 양쪽을 방지할 수단이 없다.
2도(계속)
흑▲에 백1로 끊는다. 그러면 흑은 처음부터 노리던 2의 곳으로 넘어 백3, 흑4, 백5의 <패>가 불가피하다. 흑A로 <패>를 때리고 백B면 흑3에 이을 것이므로 백은 어쨌든 <패>로 싸워야 한다.
3도(변화)
흑▲에 백1하여 흑을 넘지 못하게 막으면 흑2, 백3, 흑4의 <패>가 될 것이다. 어느 쪽을 택하든 흑으로서는 부담이 가벼운 <패>다.
4도(실패)
처음에 흑1로 젖혀서는 백2의 응수를 당해 흑3, 백4의 교환은 기분 좋지만 결과적으로 백이 무조건 살아버려 흑의 실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