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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을 끌어내는 방법은 없을까. 단순한 끝내기만으로는 불만이다. 어렵지 않은 수읽기 문제다.
1도(함정)
흑1, 3을 선수하고 5로 뛰어 탈출. 그러나 백6의 끼움수가 기다리고 있어 탈출 불가.
2도(연단수)
흑1, 백2 다음 흑3으로 젖혀 백4를 유도하여 흑5로 달아날 수 있을 듯하나 백6, 8로 연단수에 걸린다.
3도(끼움수)
흑1, 백2는 절대. 흑3의 마늘모가 나름 유효한 일착이다. 그러나 백4 때 흑5로 뛰는 수는 백6의 끼움수에 걸린다. 다음 흑A는 백B.
4도(정해)
흑3, 백4 때 흑5가 우형이지만 적절한 대응. 이하 흑11까지 탈출하고 다음 역습을 노릴 수 있다.